위로
교재구매링크배너

액션코딩 아이팝콘이란?

코딩 놀이가 되다 아이팝콘

액션코딩 아이팝콘(iPOPCON)은 컴퓨터 앞에 앉아서만 하는 코딩이 아니라,
다양한 과목, 학문과 결합해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액션코딩을 꿈꿉니다.
과학 영재교육에서 쓰는 MBL 장치와 스크래치를 결합해서 한 손에 쏙 들어가는 장난감으로 만들었습니다.

1아이팝콘 센서

손에 쏙 들어가는 귀여운 막대기 모양 안에 7가지 센서가 들어 있습니다. 센서에서 측정한 데이터는 블루투스를 통해 앱으로 전송합니다.
아이팝콘 센서는 ① 과학 실험을 위한 실험 장비가 되기도 하고, ② 액티브한 게임을 즐기는 컨트롤러가 되기도 하고, ③ 메이커를 위한 센서 기기가 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사용할지는 사용자의 아이디어에 달려 있습니다.

※센서 종류 : 가속도, 회전, 자기장, 온도, 적외선온도, 기압, 밝기, 버튼2

아이팝콘 구매하기

2아이팝콘 앱 & 웹

센서에서 받은 데이터에 따라 반응하는 프로그램을 코딩하세요! 센서가 측정한 테이터를 그래프로 분석하고, 스크래치로 코딩하며, 친구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① 스크래치 : 스크래치3.0가 모바일 기기와 웹 안으로 들어 왔습니다.
마음대로 코딩하세요.
② 그래프 : 아이팝콘 센서에서 받은 측정값을 그래프로 확인 합니다.

※ 데스크톱PC, 안드로이드기기에서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아이팝콘 앱 설치하기

아이팝콘이 추구하는 가치

학문적으로 SW교육은 역사가 짧습니다. 게다가 초등학교 과정에 SW교육을 적용하려는 시도는 최근의 일입니다. 따라서 SW교육의 방법론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더 많은 현장의 검증을 필요로 합니다. 동아사이언스는 국내외 수많은 전문가를 만나 의견을 듣고, 또 교육 현장의 목소리도 들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아이팝콘(iPOPCON)이 추구하는 가치입니다.
이미지

1SW융합교육

sw교육으로 융합적 문제를 해결하라

  • 융합인재교육(STEAM)은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예술(Art), 수학(Math) 등 여러 학문의 지식과 경험을 융합해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인재를 기르는 교육입니다.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과 경험을 총동원하게 되며, 성취를 통해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이 동기부여는 더 높은 수준의 문제에 도전할 힘을 부여합니다.
  • 동아사이언스는 SW교육이 STEAM 교육의 일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컴퓨팅 사고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게 한다’는 SW교육은 STEAM 교육의 목적과 일맥상통합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 알고리즘을 짤 때,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의 도움을 받습니다. 프로그램을 짜는 코딩과 IT기기를 만드는 메이킹의 과정은 기술, 공학, 예술의 영역입니다. SW교육은 여러 학문을 담는 훌륭한 플랫폼이며, 이 안에서 여러 학문이 매우 자연스럽게 융합됩니다.
  • 아이팝콘은 SW교육과 다른 여러 과목들, 특히 수학과 과학의 접점을 찾고자 합니다. 다양한 과목의 접점이 SW교육에서 만날 수 있음을 교육 콘텐츠로 증명했습니다.

2데이터와 놀기

빅데이터의 시대, 데이터와 친해져라

  • 과학탐구는 관찰 > 측정 > 분류 > 추리 > 예상 > 의사소통의 과정을 거쳐 진행합니다. 관찰과 측정을 통해서 얻은 데이터를 분류하고, 추리와 예상을 통해 원리를 이끌어냅니다.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과학 지식은 이 과정을 거쳐 탄생했습니다.
  • 빅데이터의 시대가 막 열렸습니다. 학생들은 이전 세대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데이터 속에서 살아가게 될 겁니다. 자기 분야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는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됐습니다.
  • 지금까지 과학 교육은 ‘뛰어난 과거 과학자의 유명 실험을 비슷하게 재현해 보고, 그가 발견한 원리가 맞는지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습니다. 나만의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분석하는 훈련은 거의 이뤄지지 않습니다. 데이터를 다루는 능력이 미래 사회의 핵심인데도, 데이터를 여전히 부담스럽고, 어렵게 느낍니다.
  • 아이팝콘은 사용자가 직접 다양한 데이터를 쉽게 만들어 내고, 이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배우게 합니다. 사용자가 데이터를 쉽고 재미있게 느끼도록 돕습니다.

3의사소통과 공유

모방하고 창조하고 자랑하라

  • 이제 뛰어난 한 사람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는 없습니다. 사회는 주변 사람과 협력해서 문제를 해결할 줄 아는 인재를 찾고 있습니다.
  • 내가 만든 ‘코드’와 ‘기록’은 훌륭한 콘텐츠가 됩니다. 이 콘텐츠를 여러 사람에게 공유하고, 자랑하게 해야 합니다. ‘좋아요’를 많이 받거나, 다른 사람이 많이 가져다 쓴 콘텐츠는 상단에 노출돼서 더 많은 사람이 보게 됩니다.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처음부터 모든 걸 내가 다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사람의 해결책을 적극적으로 이용해도 됩니다. (사실 대부분의 프로그래머 들이 이렇게 합니다.) 요즘은 자신이 개발한 코드를 공유하는 오픈 소스가 활성화 됐습니다. “거인의 어깨 위에 올라서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한 뉴턴처럼 다른 사람의 결과물을 이용해서 더 훌륭한 결과물을 만드세요.
  • 이팝콘은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고, 자랑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런 공유와 의사소통의 경험은 나중에 자기 분야에서 문제를 해결할 때에도 큰 힘이 될 겁니다.

아이팝콘 커리큘럼

국내 최고의 SW교육 전문가들이 집필하고, 1년 동안의 현장 검증을 통해 세심하게 다듬은
SW융합교육용 교재입니다. 매주 100분 수업으로 총 48회 연간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Level1 스크래치 기본과 센서 이해

(100분 X 12차시)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인 스크래치를 배우고, 센서를 활용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만들어 봅니다. 모든 차시는 직접 해결해야 할 미션으로 구성돼 있으며, 쉬운 미션부터 다소 어려운 미션까지 해결하면서 성취감을 얻게 됩니다.

교재 level1 구매하기

Level2 과학실험과 코딩

(100분 X 12차시)

아이팝콘의 센서로 다양한 실험을 하면서 과학 원리를 배웁니다. 이 과정은 초등~중등 과정의 과학 교과와 연관이 있습니다. 원리를 배운 다음에는 센서에서 측정한 데이터가 코딩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배웁니다. 교재 안에 들어있는 종이 도안으로 배꼽 잡는 발명품을 만들며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다룰 준비를 합니다.

교재 level2 구매하기

Level3 센서 활용 중급 프로그래밍

(100분 X 12차시)

스프라이트 사이의 통신, 변수 등을 적극 사용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수식을 함수로 만들고, 복수 개의 센서를 동시에 사용해 병렬 처리를 하는 등 난이도가 높은 코딩에 도전합니다. 재미있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좀 더 세련되고 완성도 높은 프로그램이나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Level4 문제 해결 프로젝트

(100분 X 12차시)

실생활에서 실제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직접 해결해보는 과정입니다. 그룹 단위로 문제 해결을 위해 자료를 수집하고, 토론하고, 직접 개발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사용해 다른 기기를 아이팝콘 으로 제어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문제 해결 프로젝트는 다른 주제로 계속 업데이트됩니다.

왜 ‘아이팝콘’일까요?

국내 과학 1위 기업인 동아사이언스가 개발한 아이팝콘으로 SW교육을 진행하세요!
SW교육 경험이 없어도 괜찮습니다.
동아사이언스만의 차별화된 콘텐츠와 노하우로 당신의 교육 사업을 돕겠습니다.

이미지

문의 02-3148-0731 / navikim@donga.com / 동아사이언스 SW융합교육팀 김정훈 팀장

아이팝콘 교육 포트폴리오

* 각 기관을 클릭하시면 행사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 사진

    2016 SW교육페스티벌

  • 사진

    2017 IoT국제전시회

  • 사진

    2017 액션코딩스쿨

  • 사진

    2017 액션코딩캠프

닫기

영재교육원

닫기

기관

닫기

초등학교

닫기

기업